이번시간에는 블로그를 어떤 포털사이트에서 새로 시작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 번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에 글들을 읽어보면,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내 방문자가 몇천명, 몇만명 이었는데,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만드니까 방문자수가 너무 적다." 라는 글들을 자주 올리시는데요.

 

이에 관련되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1.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비교

 

저 역시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본적이 있습니다. 물론 매우 짧게 했지만 말이죠.

그런데 재미있게도, 매우 짧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천명의 트래픽을 얻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마음 한 편에 항상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뭐야? 블로그 만들면 기본적으로 몇천명 씩 오는거야?"

 

물론 제가 그 때 당시 재수가 좋았겠지만, 수천명이라는 수치가 너무 당연하게 느꼈었습니다. 그리고 호기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겼는데 아니 왠걸? 방문자수가 1000명이 넘기 힘든 것이 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원채 우리나라에 네이버 포털 사이트 사용자가 많다보니 트래픽이 쉽게 유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태생적으로 그렇지가 못합니다.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조금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2. 티스토리의 글은 네이버 포털에 노출되기 힘들다.

 

그렇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은 당연히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됩니다. 비록, 그 글이 후순위로 밀린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어떤 글은 노출이 되고, 어떤 글은 노출이 되지 않는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지속적인 방문자 수"

 

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웃 추가" 기능 등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을 유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처음에 호기롭게 운영하시다가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반대로 네이버 블로거 분들은 마치 자신들이 티스토리로 자리를 옮기면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 블로그는 태생적으로 다릅니다. 두 블로그의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3. 티스토리에서 방문자수가 많다는 기준은 몇 명 정도인가?

 

제가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방문해 보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충 인기 있고 유명한 블로그에 몇 명 정도의 일평균 방문자수가 있는지는 대충 짐작을 해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기준에서는 일 평균 1천명 이상의 방문자가 있다는 것은 "현재 관리를 하고는 있는 블로그 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일 평균 5천명 이상의 방문자가 있다는 것은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 평균 1만명 이상의 이상의 방문자가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인기 있는 블로그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상의 이상의 방문자를 가졌다는 것은, 티스토리 내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진 블로그라고 할 수 있겠죠.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수와 비교했을 때는 어찌보면 터무니 없이 적은 수치이겠지만, 이것이 티스토리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방문자수의 질적인 측면이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는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가 매력이 있는 것이겠지요.

 

4. 마무리

 

네이버 검색에서 필터링 되어 노출이 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렇게 사장이 되는 포스팅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수 자체에 의미를 두시는 분들은 티스토리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방문자수에 의미를 두지 않고, 무엇인가 자신만의 공간을 개성있게 꾸며나가고 싶으신 분들은 좀 더 블로그 효과를 주고, 꾸미는데 개방적인 티스토리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HTML 등을 수정할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좋고,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을 거론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솔직히 작은 수익금액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익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면, 자신의 글에 대한 가치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는 느낌을 받기에 기분이 좋지 않을까요?

 

합리적인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