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 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하고 계실텐데요

 

최근 2023년 부터 티스토리에 연결된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지뷰 수가 과도하거나 이상한 수준으로 적게 나오는 것을 발견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블로그 방문자수 대비 페이지뷰 수가 과도하게 적은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수의 뜻은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의 수를 의마합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들이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보통 일방문자수 라고 부릅니다. 

 

페이지뷰의 뜻은 블로그에 있는 글을 방문자들이 몇 번 읽었느냐 라는 뜻 입니다. 

 

예를 들어서, 방문자수가 1인데, 페이지뷰가 3이라는 뜻은, 한명의 방문자가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들어와서 블로그 내의 3개의 페이지를 읽었다는 뜻 입니다.

 

방문자수가 적은데, 페이지뷰 수가 많다는 것은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재밌고 유익한 내용이 많다는 뜻이겠죠.

 

이와 반대로 페이지뷰 수가 적은데 방문자수가 많다는 것은 여러분의 블로그 글을 제대로 읽어보지 않고 바로 나가버렸다는 뜻이 됩니다. 

 

어짜피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면, 일방문자 수도 중요하겠지만, 페이지뷰가 제대로 나와줘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가 10이라면, 적어도 페이지뷰는 10이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블로그 방문자수가 10인데도 페이지뷰수가 1인 경우가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요즘따라 페이지뷰가 이상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몇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린 경우 입니다.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해당 블로그에 방문했던 사람이 페이지를 보기도 전에 이탈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아니면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 최소 시간을 설정해 두고, 그 최소 시간도 못 채우고 방문자가 이탈하는 경우 페이지수 카운트를 안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페이지뷰를 높이기 위해서는 페이지 로딩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페이지뷰가 정상적인 범위에서 나오던 블로그가 갑자기 페이지뷰수가 급감하는 순간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티스토리가 강제광고를 달았던 시기인 2023년 중반 부터 입니다.

이 때 부터 페이지뷰 수치에 이상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이상현상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일명 카카오 애드센스 강제광고는 여러분의 블로그에 사람들이 방문을 했는데, 여러분의 블로그 페이지 URL 을 인식하는게 아니라 다른 URL로 인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그 URL은 티스토리 본체 사이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서브 카테고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따지고 보면 티스토리 본 사이트가 진짜이고,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하부 카테고리에 불과하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강제라는 이름도 사실 따지고 보면 맞는 말은 아닌게, 티스토리라는 사이트가 본체이기 때문에 그 본체 사이트에서 광고를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에 뭐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도의적으로는 이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겠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게 강제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되면 페이지뷰 수에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티스토리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문자수는 100명인데, 실제 여러분들의 페이지를 보는 사람은 여러분의 단독 블로그를 본다고 인식하는게 아니라 티스토리가 자신들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정한 페이지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쉬울 듯 합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당연히 본인 광고만 넣는 것이 맞는데,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의 광고 코드도 같이 넣어서 이사람 저사람의 광고를 넣어주었다고 보면 됩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고 저의 추측입니다.

 

그래서, 페이지뷰수가 정확하게 측정이 안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페이지뷰수가 과도하게 이상하게 측정되는 경우, 향후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피해가 갈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하게 됩니다. 지금 당장 애드센스 에서 광고삽입 정지를 당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당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현재 많은 기존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로 떠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했던 사람들도 떠나는 것은 어느정도 계산기를 두둘겨 보니 리스크가 있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 순간부터 지나치게 하락하신 분들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보고서들을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의 페이지뷰 수와 과거 2~3년 전의 페이지뷰 수를 비교해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