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외장하드 하나씩은 모두 가지고 계실 것 입니다.

 

그런데, 잘 사용하시다가 꼭 한 번씩 일명 뻑이 나거나 오류가 나서 인식이 안되고, 외장하드 내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들이 발생합니다.

 

외장하드의 하드웨어는 평소에 조심히 관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 소프트웨어 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중간 중간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외장하드에 일단 에러가 뜨고 오류가 나면 사실상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오류를 약간이라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인터넷에 소개되어 있기는 하지만, 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는 복불복이기 때문에, 일단 외장하드 인식 오류가 났다고 한다면 상황이 매우 잘못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외장하드 인식 문제가 생기지 않더라도 작은 행동의 실천을 해주시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외장하드가 소프트웨어적 문제로 인식 오류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외장하드를 연결한 뒤, 다시 해제할 때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를 해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사용

 

모두 아시는 방법이실 겁니다.

 

저는 WD 외장하드를 사용하는데, 외장하드 이름 뒤에 꺼내기가 붙어있습니다.

해당 외장하드의 꺼내기 선택창을 클릭하면 안전하게 제거가 됩니다.

 

모니터 화면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빨간색 체크된 역화살표 모양을 누르면 박스가 나오고 그 박스에서 USB모양 버튼을 누르면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귀찮더라도,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를 통해서, "외장하드 꺼내기" 를 하시면 외장하드의 소프트웨어가 꼬이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냥 바로 외장하드를 USB 포트에서 뽑아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를 실행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다가 외장하드 자료 한 번 통째로 날리게 되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둘째, 외장하드를 연결할 때 하드웨어 오류검사가 경고창이 뜨면 그 때 그 때 마다 실행시켜줍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문구창이 모니터 우측 하단에 뜹니다.

저 문구창을 클릭하면, 다음 또 문구창이 뜹니다.

 

"외장하드를 스캔 수정하시겠습니까?"

여기서 스캔 및 수정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드라이브 복구 선택창이 뜨고, 눌러서 복구해줍니다.

가끔씩 외장하드를 연결할 때 이런 경고 메시지가 뜨면, 귀찮아서 그냥 스킵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장하드 자료를 급하게 이용하려고 하는데, "드라이브 복구" 라는 용어가 괜히 드라이브조각모음 할 정도로 매우 오래걸리는 작업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일 것 입니다.

 

그러나 매우 간단한 검사를 하며 검사를 했는지 안했는지도 모를 정도로 빠른 시간내에 끝이 납니다.

 

괜히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불안감에 그냥 취소 버튼을 누르거나 ESC를 눌러서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메시지창이 뜰 때는 그냥 검사를 실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의 조치를 취하시면서 외장하드를 이용하시면 별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외장하드 연결 인식 오류가 나거나, 혹은 연결이 되었는데 외장하드 내의 파일을 검색하려고 할 때 오류 경고창이 떠버리면 낭패 입니다.

 

평소에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꾸준하게 위의 방법으로 외장하드를 관리하셔야 소프트웨어 꼬임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귀차니즘입니다. 다소 귀찮더라도 조금씩 시간을 할애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